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감염증 오미크론 증상과 비염 증상 구별하려면?

by Health Papago 2022. 3. 7.
반응형

코로나19 증상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비염 환자들의 증상이 심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코로나19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오미크론의 증상과 비염의 증상을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는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보임에 따라 코감기와도 구분이 매우 어려운데요, 자칫 증상을 가볍게 여겼다가는 코로나19의 치료 시기를 놓실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감염 증상과 비염, 감기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상황이나 찬 공기에 증상이 나타날 경우

코로나19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꽃가루, 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의 털 등과 같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 콧속 내부에 염증이 발생하는 염증 반응을 말합니다. 주변에 알레르기를 일으킬만한 물질이 있다면 비염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기온 변화에 의해 비염이 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기온이 추울 때 증상이 악화하고 날씨가 풀릴 때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운 날 급격하게 증상이 악화되었다면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열이 나타날 경우

코로나19 증상

비염 증상은 주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이 있습니다. 눈이나 귀가 가렵거나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후비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목이 붓거나 열이 나는 경우에는 비염보다는 감기나 코로나19 감염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기에 후각상실과 미각상실 증상이 나타난다면 감기보다는 코로나19 감염증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급격하게 유행중인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인 목이 칼칼하거나 침을 삼킬 때마다 아픈 인후통, 가래가 섞여 나오는 기침 등으로 감기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차도가 없을 경우

코로나19 증상

재채기,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비염은 시간이 지나도 증상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감기의 경우 초기 증상은 가볍게 시작하고 보통 2~3일이 지나면 증상이 매우 심해집니다. 그리고 5~7일 이후에는 증상이 가벼워지면서 회복의 수순을 밟게 됩니다. 다만 코로나19 증상도 2주 이상 지속될 수 있으니 단순히 증상이 있는 기간만으로 비염과 코로나19 감염증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증상의 구체적인 내용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즉 발열과 근육통, 인후통 등을 동반한 코감기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다면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