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든타임을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예방법!

by Health Papago 2023. 3. 20.
반응형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 돌연사의 원인 중 80%나 차지하고 있는 이 질환은 무엇일까요? 바로 급성 심근경색입니다. 심근경색증 환자의 50% 이상은 평소 아무런 증상이 없이 일상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나름의 예방을 하거나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하더라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심근경색이 발생할 경우 빠른 진단과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하게되면 30%는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병원에 도착하여 빠른 치료를 받더라도 사망률이 5~10%에 이르는 아무 무시무시한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무시무시한 질환의 전조증상을 항상 기억해서 우리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오늘은 이 무서운 심근경색의 전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의 원인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을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히게 되면서 심장 근육이 죽어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흔히 혈전이라고 불리는 피떡이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막게 되면서 심장 근육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받지 못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서 섬유성 막이라는 것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어떠한 이유로 갑작스럽게 파열이 되면서 안쪽에 숨어있던 콜레스테롤이 혈관 속으로 노출이 되고, 갑작스럽게 혈액이 뭉쳐지면서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게 됩니다. 

 

심근경색의 다른 원인으로는 다음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고혈압

- 당뇨병

- 흡연

- 비만

-심장병의 가족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심근경색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심근경색 환자들이 겪는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슴 통증 또는 불편 함

일반적으로 심근경색의 가장 보편적인 증상은 흉통입니다. 통증은 압력, 압박, 타들어 가는 듯한 느낌이나 가슴 전체를 쥐어 짜는 듯한 통증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 중앙, 가슴 왼쪽 또는 오른쪽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팔, 등, 목, 턱 등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호흡곤란

심근경색의 또 다른 흔한 증상은 호흡 곤란입니다. 호흡 곤란은 흉통이 있거나 없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고, 폐의 심부전이나 체액 축적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3. 메스꺼움 또는 구토

심근경색을 경험하는 사람들 중 어떤 사람들은 메스꺼움, 구토, 소화불량, 목이 졸리는 듯한 느낌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보통 단순 소화불량이나 위산 과다 정도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통증이 없더라도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 가슴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심근경색 예방차원에서라도 병원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식은 땀

식은 땀이 나거나 과도하게 땀을 흘린다면 심근경색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차갑고 칙칙하거나 창백할 경우 역시 심근경색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현기증과 머리가 띵한 느낌

일부 사람들은 심근경색으로 인한 증상 중 현기증이나 머리가 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6. 피로감

혈관이 막힌 상태에서 심장 펌핑을 시도하는 등 심장의 어떤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감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피로 또는 지치는 느낌 역시 심근경색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방법

1.건강한 식단 유지하기

건강한 식단은 심근경색을 포함하여 심장병 예방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 과일, 채소, 통곡물 및 마른 단백질로 구성된 식단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및 나트륨 섭취는 되도록 줄이는게 좋습니다. 

- 가공 식품, 액상과당 음료, 설탕이 첨가된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게 좋습니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알코올의 섭취를 제하하는게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150분 이상 중간 정도의 중등도 운동 또는 주당 75분의 활발한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 운동 루틴에는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포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걷기, 수영 또는 자전거와 같은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3. 체중관리

과체중 또는 비만이라면 심근경색을 포함하여 심장병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키, 나이 및 성별에 따라 건강한 체중을 목표로 관리합니다. 

- 건강한 식이요법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합니다.

- 필요한 경우에는 체중 관리 계획 개발에 대해 의사 또는 의료 및 건강 서비스 관련 제공자와 상담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만성 스트레스는 심근경색을 포함하여 심장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관리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가 중요합니다.

 

- 명상, 요가 또는 심호흡과 같은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건강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필요한 경우 스트레스 관리 계획 개발에 대해 의사 또는 건강 서비스 관련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금연하기

흡연은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 금연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어려울 시 금연 관련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 간접 흡연도 흡연과 다를바가 없기 때문에 간접 흡연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